고교학점제 내용이 상당히 방대하지만 오늘은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의 정의 및 운영 중점
가. 고교학점제 정의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나. 운영 중점
(학생의 수요 반영) 선택 과목에 대한 수요 조사, 수강 신청 절차 운영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
(진로・학업 설계 지도) 학생들이 진로와 연계된 학업 계획을 수립하고 책임 있게 이수할 수 있도록 진로・학업 설계 지도 체계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학생들이 과목 이수 기준에 도달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방 및 보충지도 등 학교 책임 교육 강화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체계
교육 과정 |
⇒ | 수강 신청 |
⇒ | 수업 | ⇒ | 평가 | 도달 | 학점 취득 |
졸업 | ||||
학생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
진로・학업설계 지도를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 | 학생 참여형 수업, 미도달 예방지도 |
수업 연계 과정 중심 평가, 성취평가 실시 |
⇗ | 이수 기준 도달 시 학점 취득 |
3년간 최소 192학점 이상 취득 시 졸업 | |||||||
⇒ | |||||||||||||
⇘ | ⇒ | ||||||||||||
미도달 | |||||||||||||
보충지도* | |||||||||||||
* 보충지도 불참 시 해당 과목 미이수 처리
‣ 교・강사: 다과목 지도 전문성을 갖춘 교사 등을 포함한 교수 자원의 탄력적 배치 ‣ 학교 공간: 다양한 과목 수업을 지원하는 교실, 홈베이스 및 도서실 등 학생 자율 활동 공간 조성 |
2.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학교의 변화
가. 진로학업 설계
∙(고1) 진로・적성 탐색 ‣ 진로・학업 설계 ‣ 수강 신청
※ 예) 고1 진로 집중 학기 운영
∙(고2) 진로・적성에 따른 선택 과목 수강
‣ 진로 구체화
∙(고3) 진로 기반 진학 준비, 졸업 이후 설계
나. 과목 선택
∙교과(군) 구분 없이 다양한 과목 선택
∙편성 주요 기준: 학생 진로・적성에 따른 개설 수요
- 학생 과목 수요 조사 및 수강 신청 결과
다. 수업량
∙교과 174학점
- 선택 과목당 4학점 내외 이수
- 1학점: 16회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288시간)
-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 주당 평균 3시간(학기당 3학점)
라. 졸업 요건
∙과목별 이수 기준 적용
- 이수 기준: 과목 출석률 2/3이상 + 학업 성취율 40%
이수 기준 충족 | ‣ | 학점 취득 |
이수 기준 미충족 | ‣ | 보충지도를 통한 학점 취득 ※ 공통수학・공통영어에 한하여 기본수학・기본영어 대체 이수 허용 |
∙3년간 최소 192학점 이상 취득 시 졸업
※ 법령상 학년 진급 요건은 현행 유지(각 학년 수업일수의 2/3 이상 출석하면 진급)
마. 평가
∙상대평가 등급 병기(5등급)
※ 체육・예술・교양 교과(군) 과목, 과학탐구실험, 사회・과학 융합 선택 과목*은 절대평가 성취도만 기재
* 2022 개정 교육과정 보통 교과 기준, 151과목 중 9과목
∙과목별 5단계 성취도(A~E)
※ 체육・예술 교과(군)・과학탐구실험 3단계(A~C), 사회・과학 융합 선택 과목 5단계(A~E), 교양 교과(군) P
바. 공간 활용 일과 관리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 온라인으로 수업 장소 확장
- (학생) 인근 학교, 지역사회 기관에서 일부 수업
- (교사) 필요시 타 학교 학생도 포함하여 지도
- (수업 자료) 지역사회, 온라인 등 다양한 학교 안팎 자원 활용
∙학생 개인별 시간표
- 학생 개인별 시간표에 따른 일과 운영・관리
-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 기관, 온라인 수업 등을 활용한 선택 과목 수강 가능
∙홈베이스, 도서관 등 교실 경계 확장
- 소규모 스터디룸, 카페형 학습 공간 등 조성
- 도서관을 복합 공간으로 활용
사. 교직문화
∙학생 소그룹별 담임 배정
- 담임 역할: 학생별 상담 강화
1학년 상담 | 2~3학년 상담 |
수강 신청 3개년 진로・학업 설계 |
진로・학업 설계 점검, 변경 교육과정 이수 과정 관리 |
∙교육과정 운영 및 진로・학업 설계 지원 중심 업무 조직
- 교육과정 및 진로・학업 설계 지원 중심 학교 업무 재구조화
- 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추가로 보면 좋은 포스팅
2024.12.03 - [힉교, 교육] - 고교학점제 추진방향
2024.11.27 - [힉교, 교육] - 고교학점제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