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힉교, 교육

고교학점제 추진방향

by 에듀이지 2024. 12. 3.

이번시간에는 고교학점제가 새롭게 도입됨에 따라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는 기존 고등학생들이 정해진 시간표의 수업만을 듣는 방식에서 자기 자신이 관심있는 과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인데요. 이에 따라 어떻게 바뀌어 나갈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경쟁에서 포용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1. 경쟁과 선발 중심에서 다양한 교육 주체 간 협력과 성장을 지향하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포용 사회의 학습 체제를  지향합니다.
  2. 상대적 서열화가 아닌,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를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공교육 내에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다양성을 구현합니다.

 

(2) 진로학업 설계 주체로서의 학생 지원

  1. 교사가 중심이 되는 지식 전달을 넘어서서,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모으고 진로와 학업을 디자인해 나갈 수 있는 교육 체제를 설계합니다.
  2.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교육, 진로와의 연계를 강조하는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에 초점을 맞춥니다.
  3. 적극적・능동적 학습자로서의 학생들의 수요를 존중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구현하고,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책무성을 부여합니다.

 

(3) 에듀테크 기반 미래형 교육 구현

  1. 첨단 기술 환경에서의 대면・비대면 수업의 혼합, 학교 안과 학교 밖 교육의 혼합 등 시・공간적 경계를 넘어선 미래형 교수・학습을 구현합니다.
  2. 학교 공간을 삶의 장소이자 학습의 장으로 재설계하고, 다양한 교수학습과 평가가 구현될 수 있도록 유연화합니다.

 

(4) 학교교육의 경계 확장

  1.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목 설계,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교 밖 교육 활성화 등 학교 교육과정의 유연성을 제고합니다.
  2. 학교와 학교 간, 학교와 지역 간 경계를 낮춰 고교 교육의 장을 넓히고,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다양한 교수 자원의 교육 참여를 장려합니다.
  3. 교원, 학생, 학부모, 지자체, 산업체 등 구성원 간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을 실현합니다.

 

(5) 고등학교 교육 체제의 종합적 혁신

  1. 고교학점제 도입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고교 체제, 학사 운영, 학교 공간, 학교 문화 등 고등학교 교육 체제의 종합적 혁신을 도모합니다.
  2. 학습 결손 및 결손 누적 예방에 대한 국가, 교육청, 학교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는 등 학습자의 성장을 중심에 둔 책임 교육을 구현합니다.

어떠신가요? 내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까지 전면도입되는 고교학점제 기대할만 하지 않은가요? 고교학점제 추진방향대로 잘 진행되어 우리교육의 수준이 한층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2024.12.04 - [힉교, 교육] - 고교학점제 개요

 

고교학점제 개요

고교학점제 내용이 상당히 방대하지만 오늘은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의 정의 및 운영 중점 가. 고교학점제 정의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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