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고교학점제가 새롭게 도입됨에 따라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는 기존 고등학생들이 정해진 시간표의 수업만을 듣는 방식에서 자기 자신이 관심있는 과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인데요. 이에 따라 어떻게 바뀌어 나갈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경쟁에서 포용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 경쟁과 선발 중심에서 다양한 교육 주체 간 협력과 성장을 지향하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포용 사회의 학습 체제를 지향합니다.
- 상대적 서열화가 아닌,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를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공교육 내에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다양성을 구현합니다.
(2) 진로・학업 설계 주체로서의 학생 지원
- 교사가 중심이 되는 지식 전달을 넘어서서,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모으고 진로와 학업을 디자인해 나갈 수 있는 교육 체제를 설계합니다.
-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교육, 진로와의 연계를 강조하는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에 초점을 맞춥니다.
- 적극적・능동적 학습자로서의 학생들의 수요를 존중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구현하고,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책무성을 부여합니다.
(3) 에듀테크 기반 미래형 교육 구현
- 첨단 기술 환경에서의 대면・비대면 수업의 혼합, 학교 안과 학교 밖 교육의 혼합 등 시・공간적 경계를 넘어선 미래형 교수・학습을 구현합니다.
- 학교 공간을 삶의 장소이자 학습의 장으로 재설계하고, 다양한 교수학습과 평가가 구현될 수 있도록 유연화합니다.
(4) 학교교육의 경계 확장
-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목 설계,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교 밖 교육 활성화 등 학교 교육과정의 유연성을 제고합니다.
- 학교와 학교 간, 학교와 지역 간 경계를 낮춰 고교 교육의 장을 넓히고,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다양한 교수 자원의 교육 참여를 장려합니다.
- 교원, 학생, 학부모, 지자체, 산업체 등 구성원 간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을 실현합니다.
(5) 고등학교 교육 체제의 종합적 혁신
- 고교학점제 도입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고교 체제, 학사 운영, 학교 공간, 학교 문화 등 고등학교 교육 체제의 종합적 혁신을 도모합니다.
- 학습 결손 및 결손 누적 예방에 대한 국가, 교육청, 학교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는 등 학습자의 성장을 중심에 둔 책임 교육을 구현합니다.
어떠신가요? 내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까지 전면도입되는 고교학점제 기대할만 하지 않은가요? 고교학점제 추진방향대로 잘 진행되어 우리교육의 수준이 한층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2024.12.04 - [힉교, 교육] - 고교학점제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