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가. 운영 준비
수업 운영에 앞서 강의실 확보 및 교재・교구 등 운영 물품을 구매하고, 공동교육과정 관련 학교 간 NEIS 처리,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등을 실시한다.
세부 절차
세부 절차 | 주요 내용 |
강의실 확보 및 운영 물품 구매 | ∙ 개설 과목별 강의실 확보 ∙ 교재・교구 등 운영 물품 구매 |
NEIS 처리 | ∙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 타교(공동교육과정) 수강생 처리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 개강식 일정 안내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실시 |
1) 강의실 확보 및 운영 물품 구매
○ 교과 특성 및 과목별 교수・학습 방법에 최적화된 강의실 확보
― 실험 및 실습, 모둠 활동, 프로젝트 수업, 플립 러닝,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 등 수업 운영 특성 고려
※ 정규 일과시간 내 운영하는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의 경우, ‘타교 수강생 이동 시간=공강’인 본교 수강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
○ 학습 활동 계획, 수강 학생 수, 가용 예산 등을 고려하여 교재・교구 등 수업 운영에 필요한 물품 구매
2) NEIS 처리
○ [거점학교]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및 타교수강생 관리 등
○ [참여학교] 공동교육과정 수강생 확인 요청 접수 및 전송 등
3)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일정 및 장소, 대상 명단 등을 학생과 참여학교에 사전 안내
○ 수업 및 평가 계획, 출결 관리 및 학생 생활 규정, 과목 이수 기준, 성적 처리, 학생 안전 및 생활 지도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실시
※ 학교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개강식은 생략 가능하며, 강좌별 수업 운영 일정에 따라 개강 및 오리엔테이션 실시
나. 수업 및 평가 운영
사전에 수립된 과목별 수업 및 평가 계획에 따라 운영하고, 성적을 처리한다.
세부 절차
세부 절차 | 주요 내용 |
수업 운영 | ∙ 과목별 수업 계획에 따라 운영 |
출결 관리 | ∙ 출결 관련 지침 및 규정 확인 ∙ 거점학교 및 참여학교 출결 관리 업무 수행 |
평가 운영 | ∙ 과목별 평가 계획에 따라 운영 |
성적 처리 | ∙ 성적처리 관련 지침 및 규정 확인 ∙ 거점학교 및 참여학교 성적 처리 업무 수행 |
1) 수업 운영
○ 과목별 수업 계획에 따라 운영하되, 수업 일정 변경 시 학생들과 사전에 일정을 조율하여 보강 계획을 수립하고, 변경 사항 안내
○ 교과 목표 및 학습자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학생 참여・활동 중심 수업, 블렌디드 수업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구안 및 적용
2) 출결 관리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교육부 훈령 제477호, 시행 2024.3.1.) [별표8] ‘출결 상황 관리’ 및 거점학교의 「학업성적 관리 규정」에 근거하여 처리
※ (참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정 예정
― 출결상황 관리에 기재된 ‘출석인정 사유’에 해당하고 참여학교에서 증빙서류를 제출한 경우 출석으로 인정하며, 출석 인정 증빙서류 보관 연한은 시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 시행 지침」 준수
※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경우 원격수업과 달리 사후 과제 제출에 의한 출석 인정이 없음에 주의
출결 관리 시 유의 사항 |
○ 거점학교와 소속학교에서는 학생의 출결 상황 관리 및 지도 철저 ○ (2022 개정 교육과정 기준) 과목출석률(실제 운영 수업 횟수의 2/3 이상 출석)이 과목 이수 여부의 기준이 되므로 학생 출결 상황을 엄격하게 관리 ○ 수업교사(강사)는 학생의 일출결 상황을 NEIS에 등록하여 거점학교로 전송하고, 거점학교 관리교사 및 담임교사는 학생의 NEIS 일출결 상황 확인・관리 - 다만, 정규 일과시간 외 개설 강좌의 출결 상황은 학교 간 상황을 고려하여 NEIS를 활용하지 않고 별도의 학생 출석부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과목 이수 자료로 활용 |
<참고>출석 인정 사유 예시 |
○ 출석 인정 사유- 거점학교 출결 인정에 따른 가족, 친인척 상고 - 소속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행사 활동(대회, 체험학습 등) 기간에 공동교육과정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 - 소속 학교 정기고사 기간에 공동교육과정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 - 소속 학교의 대표로 출전하는 대회 참가- 법정 감염병에 의한 결석 -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교외체험학습 등 ○ 출석 인정 불가 사유 - 출석 인정 증빙 서류를 공문으로 제출하지 않은 경우 - 소속 학교의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대비 - 질병, 기타 개인 사정에 의한 결석 등 |
3) 평가 운영
○과목별 평가 계획에 따라 운영
평가 운영 시 유의사항 |
○ 지필평가 시행 일정, 방법 등은 거점학교 및 참여학교 담당자, 수업교사(강사), 협력교사가 협의하여 결정하고 참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사전 공지 ○ 지필평가는 등교하여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며, 수행평가는 원격수업 또는 대면수업에서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교사가 직접 관찰하여 평가 |
○공동교육과정 지필평가는 거점학교의 평가 계획 및 시행 방법에 따라 동일한 일시에 한곳에 모여 실시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시험장 분리 운영 가능
4) 성적 처리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교육부 훈령 제477호, 시행 2024.3.1.) [별표9] ‘교과학습 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 근거하여 처리
※ (참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정 예정
5) 과목 이수 처리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점 이수 인정 기준>에 근거하여 과목 이수 처리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실시
○ 이수 기준 미도달 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통해 학점 취득 기회 제공
― 학업성취율은 충족했으나 출석률이 미도달한 경우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는 추가학습을 통해 학점 취득 기회 제공(교양과목 포함)
다. 운영 종료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만족도 조사 실시, 종강 및 수료식 개최, 학교 간 NEIS 처리를 통해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마무리한다.
세부 절차
세부 절차 | 주요 내용 |
만족도 조사 | ∙ 학생, 학부모, 교사(강사)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
종강 및 수료식 | ∙ 교육(지원)청별/학교별/과목(강좌)별 개최 |
NEIS 처리 | ∙ 운영 결과 전송(거점학교 → 참여학교) ∙ 전송 내용 확인 및 반영(참여학교) |
1) 만족도 조사
○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 학부모, 교사(강사) 대상으로 학기별로 만족도 조사 실시(온라인 가능)
― 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 연도 계획 수립에 반영
2) 종강 및 수료식
○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을 격려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수료식 개최
― 교육(지원)청 및 학교 단위 또는 과목(강좌)별로 실시 가능하며, 필요시 과목 수료증 수여
3) NEIS 처리
○ [거점학교] 수업 운영 결과를 참여학교로 전송(타교수강생관리(공동교육과정))
※ 과목 이수 여부, 성적 산출 결과,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생생활 등
○ [참여학교] 거점학교에서 전송한 자료 확인 및 반영(공동교육과정관리)
2. 보고
가. 운영 결과 보고
운영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교육(지원)청으로 제출한다.
세부 절차
세부 절차 | 주요 내용 |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 ∙ 공동교육과정 운영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1)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 시도교육청별 제출 양식에 따라 공동교육과정 운영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교육(지원)청으로 제출
2024.11.17 - [힉교, 교육] -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방법
2024.11.18 - [힉교, 교육] -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과정(준비, 계획)
2024.11.20 - [힉교, 교육] -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FAQ